안동 김씨/직계조상님

(16) 돌아가신 아버님(죽취 김제겸)의 유서, 맺는말, 참고문헌

추읍산 2009. 6. 17. 09:06

한글박물관의 현대어 번역 돌아가신 아버님(죽취 김제겸)의 유서(遺言)를 소개합니다.

임인년(1722년) 사월 이십사일 안보(安保)에서 아들 원행(元行)에게 써 주신 것이라. 22) 백두현(경북대학교) 집필, 한글박물관 문서와 한글. 한글로 쓴유서

출처: http://www.hangeulmuseum.org/new/hanLife/document/testament01.jsp  

 

 

너희들은 일절 다시는 잡된 술수를 쓰거나 성품이 잡스러운 사람을 가까이 하지 말아야 한다. 나의 손자 오석과 경석과 석증이는 모름지기 때에 알맞은 예를 따라 가르치고, 학식 있는 사람에게 가르침을 부탁하여 학문을 성취토록 하여라. 문자를 잘 아는 희경(熙卿) 이재(李縡)와 장암(丈巖) 정호(鄭澔)로 가히 스승 삼을 만하니라. 임열의 혼인은 벌써 정한 곳이 있고, 오석의 혼인은 일찍이 조상경(趙尙絅)의 집안과 하려고 했던 것이다. 만인 그 집안에서 약속을 저버리지 않으면 그대로 하고, 그렇지 아니하면 이정영(李正英)[이정영은 임월군의 아들이며 조정승(趙政丞)의 사위다]의 집안에서도 혼처를 구하고 있으니 만일 달리 더 나은 혼처가 없으면 허락해도 무방하니라.

 

선대(先代)의 제사는 내가 감히 고치지 못하는 바이로다. 우리 부처(夫妻) 이후의 제사에는 유밀과를 영원히 제상(祭床)에 올리지 말아라. 묘제(墓祭)에는 오직 술과 과일, 포육(脯肉=고기 말린 것)과 식혜만 하여라. 파주(坡州)에 있는 우리집 선산은 큰 소쿠리터이니 풍수로 따지지 말고 삼대(三代)의 장사를 여기에다 지내되, 서인(西人)파의 무덤 모양으로 함이 무방하니라. 장단(長湍)에 있는 산소가 (좋은 터가 아니라고) 만일 크게 나무라는 사람이 있거든 옮겨도 가하니라. 네 어머니의 수의(壽衣)와 관판(棺板)을 먼저 옮겨 두도록 하여라. 혹시 먼저 옮겨 두었는지 나는 알지 못하겠도다. 파주의 묘터가 만일 물에 잠겨 있으면(=沒入해 있으면) 마땅히 다른 날을 기다리도록 하여라.

 

너희들은 장사를 치른 후에 형편에 따라 (양자를 얻어) 후사를 두도록 하여라. 아바님 영전에 나아가 작별의 글을 올리고져 하되 차마 하지 못하였다. 이제 이 뜻을 사뢸 틈이 없을 것 같구나. 누이님내께는 너무 바빠서 하기 (사뢰기) 어렵고, 네 어머니께는 나의 생사(生死)가 결정된 후 여기에 적은 뜻을 자세히 이르도록 하여라. 장례는 반드시 검소하고 소박하게 하여라. 관에 칠할 옻진은 정(鄭)씨 문정에서 한 되만 하니 그것을 가히 본받음직하니라.

 

(내가 이제 죽게 되니) 달행(金達行)은 글공부가 끊기게 되어 가히 애닯지만, 장인 섬기기를 나를 섬기듯 하며 글을 배우도록 하여라. 숙천의 아이는 종내 미심쩍으니 마땅히 누이님내와 일가 모든 사람과 의논하고 깊이 생각하여 (양자로) 취하거나 않거나 하여라. 이 일은 구차스럽게 못하는 것이니 (此間 三行 漏落) ····할 것이 없으니 이 뜻을 알 것이니라. 나의 이 마음이 부끄러움이 없으니 마땅히 웃음을 머금고(=기쁜 마음으로) 땅에 들 것이로다(=죽음을 맞이하리라). 허나 차마 잊지 못함은 늙으신 어머님이라. 내 마음의 갈피를 잡았으니 의(義)에 욕됨이 없으리라.

 

 

맺는말

이상으로 저의 직계조상님과 그 형제 분 중심으로 행적을 간략하게나마 말씀드려 보았습니다. 사실에 의거 중심을 가지고 썼는데 부족하고 시정 할 부분이 있다면 따끔한 질정을 바랍니다. 제가 기증한 유물이 부분적이긴 하지만 조선 중후기 역사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활용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그 속에서 얻어지는 교훈이 우리나라의 밝은 미래를 열어나가는데 일조하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양평군이 우리나라 선진화에 앞장서고 더불어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드는 일에 우리 모두 정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양평군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이성무, 조선시대 당쟁사 1

전남일보, 2008, 2, 13. (유배지에서 만난 사람)

한국학중앙연구원의 민족문화대백과사전

NAVER 백과사전

서울 六百年史

국사편찬위원회의 조선왕조실록

김병기 지음, 조선 명가 안동김씨, 2007

박도원 지음, 순교자의 나라, 2007

황현 지음, 매천야록(서해문집), 2006

강화군청 홈페이지

동아닷컴 (신동아 1996, 2. 김상헌)

여주군사, 2005

한글박물관 홈페이지

한국명문 홈페이지, 2007

백촌거사와 함께하는 한시여행

한국금석문 종합 영상정보시스템의 석실서원 동영상, 2006

한양대학교 정민 교수 홈페이지, 2009

성주신문, 2007, 6, 23. (사회/ 문화)

----------------------------------------------------------------------------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