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기고 싶은 글/생각해 봅시다

네이버 지식백과(KBS 천상의 컬렉션) 묵소거사자찬 수정을 관철

추읍산 2018. 11. 8. 13:30
출처 : KBS 천상의 컬렉션
표제어 : 묵소거사자찬
접수 일시 : 2018-11-05


안녕하세요. 소개해주신 내용 중 사실과 어긋나는 부분이 있어 바로잡아주시기 바랍니다.


1) 황산 김유근은 세도정치 상징인 안동김씨가(家) 사람이다. 세도정치의 서막을 열었던 김조순이 그의 아버지였다. 그의 아버지 김조순은 왕에 버금가는 권세를 누렸던 사람이다.

 

제시 : 김조순은 왕에 신임을 받았지만 버금가는 권세를 누렸던 사람이 아닙니다. 평가는 그 사람의 일생이 기준이며 후대 특히 김조순 별세 17년 후 철종 때에 일어난 세도정치 이는 김조순과 무관합니다.


- - 어릴 때부터 기량과 식견이 뛰어났으며 성격이 곧고 밝아서 정조의 사랑을 받았다. 왕세자의 보도(輔導: 보필하여 인도함)를 맡았고, 국구(國舅: 왕의 장인)가 된 뒤로는 왕을 보필해 군덕(君德)을 함양시키는 일에 진력하였다. 그러나 요직이 제수될 때마다 사양하는 것으로 보아 권세를 누리기 위해 노력한 인물은 아니었음을 알 수 있다. - -

[네이버 지식백과] 김조순 [金祖淳]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 - 하지만 안타깝게도 김유근은 부임지로 가는 도중 괴한의 습격을 당해 가족을 잃는 참사를 당하고 -

제시 : 그때를 기록한 조선왕조실록을 보면

순조실록 29권, 순조 27년 4월 27일 임신 2번째기사 1827년 청 도광(道光) 7년

평안 감사 김유근이 부임길에 강도를 당한 일로 체차를 청하니 허락하다 라는 이하 글에서 보면 참사를 당한 사람이 결코 가족이 아닌 일행임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잡아주시기 바랍니다

------------


위와 같이 수정 신청을 했고 이틀 만인 어제(7일) 제공처의 검토 내용으로 지식백과 서비스에 반영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네이버 지식백과에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라는 답변이 왔다. 기 방영된 부분을 할 수 없지만 관심을 갖고 대처할 것이다. 신속한 수정에 감사한다.


수정한 내용 보기 :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683422&cid=59560&categoryId=59560